'2018/0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8.13 로페테기 부임 후 이스코 역할의 변화
지단 감독의 레알 마드리드에선 호날두 만큼이나 이스코의 활용도 말이 많았는데, 그때마다 여러분의 반응은 "중원에서 활용하던지, 공격적으로 활용하던지 하나만 해서 이스코의 자리를 제대로 정해야한다."였고 많은 분들이 이에 동의했었습니다. 특히나 여론은 이스코의 공격적 재능을 활용하란 쪽이 많았는데요. 훌렌 로페테기 레알 마드리드 신임 감독의 생각은 다른거 같습니다. 공격적인 면보다는 중원과 공격진의 연계와 1차 압박 역할로 이스코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1. AS 로마 전





기본적으로 수비시에 3미들 형태로 시작이 되지만 상대가 센터하프 부분에서의 빌드업을 시도할 시 이스코가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4-4-1-1 형태가 됩니다.



물론 공의 소유권이 우리팀에 있을 때는 2선에서의 공격전개에 도움을 주거나


아예 최후방에 내려와서 후방 빌드업부터 참여하는 전형적인 이스코의 모습입니다.




이 장면은 깝치다 공뺏기는 장면




아센시오(네모)는 자리를 자주 이동하며 공격에 임하는 선수인 만큼 아센시오가 중앙으로 이동하면 이스코는 왼쪽측면으로



베일(네모)이 공간을 찾아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이스코가 오른쪽 측면으로 이동하는 등 넓은 활동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스코가 교체된 이후에는




세바요스가 그 역할을 맡았네요.


이제 트로페오 베르나베우 AC 밀란전으로 가봅시다.


2. AC 밀란 전



수비면에선 믿을만한 카세미루가 출전한 만큼 이스코가 좀 더 앞으로 전진, 공격형 미드필더처럼 움직이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상대의 후방 빌드업시에 위치하는 곳은 AS 로마 전과 동일.


레알 마드리드의 실점 장면인데



크로스는 이과인을 압박하려 올라왔으나 공은 이미 케시에한테 가버렸고
아센시오는 상대가 뒤로 공을 흘릴거라 짐작하고 케시에의 배후로 뛰어갑니다. (큰그림 무엇;)



라모스가 뒤늦게 앞으로 나오지만 결과적으로 상대에게 공간이 주어지면서 쓰루패스. 한번은 막았으나 이과인이 재차 슛을 득점으로 연결하면서 실점하게 됩니다. 빅픽처무엇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인데 크로스가 전방 압박을 위해 튀어나오고 크로스의 후방에 공간이 열립니다.



역시나 라모스(네모)가 앞으로 나오지만 아센시오의 복귀가 느려서 왼쪽 측면으로 쉽게 패스가 이어집니다.



밀란은 손쉽게 측면크로스를 통한 공격을 시도했으나 카르바할에게 막힙니다.
사실 이건 안첼로티랑 지단도 해결못한거라 어쩔수가 없네요.




지공수비 상황에서 이스코를 던지면서 미드필더 라인이 예쁘게 서게됩니다.
오히려 패스 축구보다는 이 전형이 앞으로의 로페테기 마드리드를 상징하는 장면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후 모드리치가 들어오면서 모드리치가 어떤 진형에 서게될까 기대했는데



모드리치, 세바요스가 들어오면서 4-3-3 진형으로 경기를 진행했습니다. 모드리치가 복귀 후 첫경기라서 큰 전술적 주문을 하지 않았을수도 있겠네요.


생각
1. 4-2-3-1 스타일은 이스코가 있을 때만 활용될 가능성이 농후
 - 활동범위과 체력을 고려해봤을 때 모드리치한테 이 역할을 시킬 순 없습니다. 로페테기 감독이 스페인을 맡을 때 이니에스타 대신 치아구가 투입될 경우 이러한 진형을 사용한 적이 몇 번 있는데, 아마도 로페테기 감독이 추구하는 축구가 이런 형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프리시즌에선 이스코가 쉴 경우 세바요스가 이런 역할을 맡았는데 생각보다 몸싸움이 안되더라고요.

2. 크카모를 활용하는 4-3-3
 - 호날두가 나간 상황에서 크카모를 활용하는 4-3-3 사용은 벤제마와 베일이 고정인 상황에서 아센시오나 이스코를 빼야한다는 의미인데, 로페테기의 부임으로 인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으려는 두 선수가 빠지리라 생각하기엔 힘들기에 크카모 3미들이 주전술이 될 것이라고 시즌 초반에는 생각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프리시즌 내내 측면 미드필더들이 열심히 수비에 가담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런 상황에선 어쩌면 수비적인 미드필더 한명이 빠져도 상관없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근데 모드리치가 나이도 있고 월드컵 여파도 있어서 상대에 따라 알아서 잘 시간을 배분하겠죠. 돈도 많이 받는데.

3. 벤제마가 잘할까요?
 - 몰라요.
Posted by M. Salgado
,